개인정보처리방침

02841
서울시 성북구 안암동 안암5가
고려대학교자연계 캠퍼스
공학관 204호(Prof.), 공학관 241호
(연구실)
대표전화 : 02.3290.3237(Prof.),
3671(연구실)

Copyrights (C)2016 Diana Lab.
ALL RIGHTS RESERVED

News

■ 방송 : CBS라디오 임미현의 아침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30) 
■ 진행 : 임미현 앵커  
■ 코너 : 김연지의 IT 인사이트  


◇ 임미현> 정치 경제 산업 등 우리 사회를 다양하게 들여다보는 시간, 오늘은 산업부 김연지 기자의 'IT 인사이트'입니다. 김 기자. 오늘은 어떤 뉴스를 가져왔나요? 

◆ 김연지> 네, 지난주 삼성이 폴더블폰 디스플레이를 공개하면서 내년 초 폴더블폰 출시를 공식화했습니다. 이에 LG전자를 비롯해 중국 화웨이도 잇따라 폴더블폰 출시를 선언하면서 본격적인 폴더블 경쟁이 불붙었는데요, 왜 다들 이렇게 폰을 접으려고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 임미현> 폴더블폰, 일단 그 모양이 궁금한데요,


◆ 김연지> 네 사실 가장 먼저 폴더블폰을 선보인 건 삼성도, 애플도, 화웨이도 아닌 중국의 한 신생 디스플레이업체 '로욜'입니다. 로욜은 펼치면 7.8인치, 접으면 4.3인치 폰이 되는 플렉스파이를 선보였는데요

◇ 임미현> 스타트업에 한 방 먹은 건가요?

◆ 김연지> 세계 최초 타이틀은 가져갔지만 공개된 내용으로는 글쎄요, 완벽한 사용성을 제공한다고 보기엔 좀 어려워 보입니다. 일단 완벽하게 접히지 않고, 가운데가 좀 뜨거든요, 그래서 폴더블보다는 벤더블에 가깝다는 게 업계 얘기고요, 또 바깥쪽으로 접는 아웃 폴딩 방식이여서 외부 충격에 취약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 임미현> 삼성이 공개한 건 어떤가요? 

삼성전자가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개발자콘퍼런스에서 공개한 폴더블폰 규격 (사진=삼성개발자콘퍼런스 키노트 영상 캡쳐)
◆ 김연지> 네 삼성은 지난주 미국 샌프란시스코 열린 개발자 회의에서 처음 공개했는데요, 당시 발표자가 재킷 안주머니에서 직사각형 모양의 기기를 꺼내고 그것을 양쪽으로 펴면서 "펼치면 태블릿, 또 접으면 폰"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이 공개한 아웃 폴딩 방식과는 정반대의 인폴딩 방식으로 책처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습니다. 

◇ 임미현> 밖으로 접든 안으로접든 왜 자꾸 접으려 하죠? 지금도 잘 쓰고 있는데?

◆ 김연지> 전문가들은 '확장성'을 이유로 꼽습니다. 접으면 스마트폰, 펼치면 태블릿이잖아요. 지금 보통 스마트폰 사이즈가 5.5인치에서 6.4인치 거든요, 그런데 삼성의 경우 접혔을 때 디스플레이는 4.58인치입니다. 지금보다 훨씬 작은 크기에서 전화나 메신저 같은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겁니다.  

◇ 임미현> 펼치면 태블릿이고?  

◆ 김연지> 네 펼치면, 삼성의 경우 7.3인치 태블릿이, 로욜은 7.8인치, 화웨이는 이보다 더 큰 8인치 크기를 준비 중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에서는 하기 힘들었던 문서나 그래픽 작업 같은 업무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 임미현> 근데 계속 구부렸다 폈다 반복하면 아무래도 망가질 것 같단 생각도 드는데요?

◆ 김연지> 네 아무래도 접히는 부분에서 망가지느냐 아니냐가 핵심인데요, 로욜이든 삼성이든 수십만 번의 테스트를 거쳤고 문제없었다고 자신하고요, 전문가들도 어떤 디스플레이냐에 따라 그런 스트레스를 충분히 견딜 수 있다고 설명하는데요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 주병권 교수 얘기 들어보시죠. 
인서트) "오엘이디는 유기물이다. 플라스틱, 고무같은 것이죠. 만약 유리라든지 쇠 같으면 접었다 폈다 하면 부러지지만, 유기물은 견딜 수 있어요. 다만 양쪽에 있는 전극, 거기만 무기물인데, 거기는 아직까지 유기물로 전도도가 좋고 성능이 좋은 게 안 나왔는데 결국 접었다 폈다 해도 유기물은 견디지만, 전극이 문제. 유기물이 차지하고 있는 투명하면서도 전도도가 좋은 전극을 어떻게 구성했느냐가 핵심이다" 

◇ 임미현> 궁금해지는 게 가격이다. 아무래도 상당히 비싸질 것 같은데?

◆ 김연지> 네, 사실 이미 단말기 가격이 고공행진 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 XS 맥스는 거의 200만 원에 육박하고요, 폴더블폰에 들어간 기술력과 그 투자 비용을 상쇄하려면 가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긴 합니다. 삼성전자 고동진 사장도 디스플레이를 고려하면 출고가를 낮추긴 힘들 것 같다고 얘기는 했는데요, 일단 업계에서는 최소 150만 원 이상은 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 임미현> 사람들이 많이 살까요? 

◆ 김연지> 일단 10년 전 아이폰 탄생 이래 가장 혁신적이라는 찬사가 쏟아지긴 합니다만, 그래도 '모험'이라는 얘기를 합니다. 

◇ 임미현> 모험이다? 

◆ 김연지> 가격도 가격이지만, 관건은 늘어나는 배터리와 또 이에 따른 무게로 인해서 사용성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데요, 아무래도 펼쳤을 때 7인치 이상의 대화면과 또 3개 이상의 업무가 가능한 멀티태스킹을 유지하려면 상당한 배터리가 요구될 것이라는 거죠.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면 무게는 늘어날 수밖에 없고요.  

◇ 임미현> 애플은 어째 안 보이네요? 

◆ 김연지> 일단 애플은 폴더블폰 시장과 그 생태계가 성숙할 때까지 지켜보고 있다가, 수요가 확실시되면 뛰어들 것이라는 게 업계 전망입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애플 아이폰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가 삼성과 LG의 것이라는 점도 애플이 선뜻 이 경쟁에 뛰어들지 않는 이유 중 하나라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 임미현> 그렇다면 접힌 폰 시장을 폴더블폰이 펼 수 있을까요?

◆ 김연지> 사실 10년 전 아이폰이 세상에 나온 뒤 이렇다 할 혁신이 없던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는 합니다. 최근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1.3%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연간 출하량이 줄어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 임미현> 아무래도 스마트폰 보급률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겠죠? 

◆ 김연지> 네, 맞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크게 올랐고요 내구성도 좋아지면서 교체 주기도 길어졌습니다. 그래서 폴더블폰은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PC, 노트북 수요까지 흡수해서 시장 선점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특히 이를 디스플레이만큼은 선두주자로 꼽히는 삼성과 또 LG가 치고 나가면서 고가폰 애플과 중저가 중국폰에 끼인 상태에서 시장 판도를 바꿀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 임미현> 네, 새로운 폴더블폰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수고했어요.
번호 제목 조회 수
239 "갤럭시 폴드, 화면 접히는 부분 취약"…삼성, 출시 연기 6876
238 OLED조명, 대중화는 언제? 3798
237 "사용 이틀 만에 화면 고장"…갤럭시 폴드 출시 '무기한' 연기 4577
236 "화면 접히는 부분 취약"…삼성, 갤럭시 폴드 출시 연기 168
235 떼기 쉬운 '화면 보호막'이 문제…사전 충분한 고지 없었다 3114
» [IT 인사이트] 폴더블폰, 왜 굳이 접으려 하나 6062
233 OLED 마저도…中 추격에 부품업체 고민 확산 2749
232 중국이 선수 친 '폴더블 폰', 차세대 스마트폰 경쟁 점화 10758
231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LCoS→LED’ 전환…MEMS는 생존 9337
230 광산업진흥회, OLED조명 이론 교육 3261
229 한국광산업진흥회, OLED조명 교육 315
228 한국광산업진흥회 , OLED조명 이론 교육 실시 6350
227 [이슈] OLED 조명, 플렉서블 특성 앞세워 상업화 성공할까 4522
226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작 방식으로 'OLED 발광효율' 극대화 가능해졌다 3440
225 고려대 연구팀, OLED 광특성 향상기술 개발…KEIT 지원 R&D 과제 일환 2398
224 고려대, 발광효율과 시야각 향상된 OLED 개발 3251
223 KEIT R&D사업 통해 OLED 단점 극복 3338
222 산업기술평가관리원, R&D 사업 통해 ‘OLED 광특성 향상 기술’ 개발 357
221 폴더블폰은 성공할 수 있을까…기술적 난관 극복이 관건 11026
220 주병권 교수팀, 유연하고 투명한 생분해성 유기 광트랜지스터 6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