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02841
서울시 성북구 안암동 안암5가
고려대학교자연계 캠퍼스
공학관 204호(Prof.), 공학관 241호
(연구실)
대표전화 : 02.3290.3237(Prof.),
3671(연구실)

Copyrights (C)2016 Diana Lab.
ALL RIGHTS RESERVED

Professor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주병권
Prof. Byeong-Kwon Ju
( E-mail : bkju@korea.ac.kr )
( Blog : http://blog.daum.net/jbkist )

1962년 충북 제천 출생
1995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전자공학과 (공학박사)
1995 ~ 2005년 KIST 미래기술연구본부 (책임연구원)
2005년 ~ 현재 고려대학교 전기전자 공학부 (교수)

교육과 연구에 대한 생각

하나, 학부생들의 교육에 관하여

- 전기전자공학도로서 기본이 되는 학습 내용 (공업수학, 전자기학, 전기회로, 전자회로, 물성전자 등)에 대한 기초 이해력을 다진 뒤, 다음으로 보다 심도 있고 응용성 있는 교과 과정을 진행합니다.
- 수업은 교과서를 위주로 진행하지만, 내용에 대한 자연 현상이나 실제적인 응용 일례들을 주기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입니다.
- 수업 중간에 질의응답 및 토의시간을 마련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또한 토의 과정을 통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의미를 토론합니다.

둘, 대학원생들의 연구에 관하여
- 산업체와 정부에서 제공되는 연구 과제의 경우, 현재보다는 미래 기술, 실용적인 목표보다는 학술적인 목표가 주가 됨으로써, 대학원생들이 연구원으로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진행합니다.
- 연구 과정에서는 교수와 학생간의 1:1 개별토론을 위주로 하여 연구의 틀과 세부적인 내용을 보다 깊게 토의하며, 연 4회 정도 주기적인 연구실 워크샵을 개최하여 서로 간의 융합 연구와 전체적인 구도를 함께 토론합니다.
- 학술 발표와 논문을 Milestone으로 하여 연구가 수행되도록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연구 발표력과 분석력, 그리고 서술력을 향상시켜 우수한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셋, 우리 학생들의 생활에 관하여
- 무엇보다 학교 생활이 '건강과 행복'이라는 환경하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며, 따라서 교육과 연구 이외의 대화와 활동에도 적지 않은 비중을 둡니다.
- '항상 예의는 지키되 자기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의 학창 생활과 진로, 미래를 위한 계획등에서는 조금 더 먼저 살아본 경험자로서 보다 도움이 되는 말과 행동을 전달하고자 노력합니다.
- 우리 학생들의 교육과 연구 그리고 생활의 소중함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고, 행동하면서 '인간과 자연을 사랑할 줄 아는 지성인'을 완성하기 위한 교육자로서의 자세와 삶에 크나 큰 긍지를 가지고 있습니다.